스포츠 농구 스탯을 기반으로 한 분석 방법
복잡한 변수를 잘 이해하기
농구 경기에서 특점이란 눈에 보이는 결과가 단순해 보일 수 있겠지만, 그 뒤에 숨겨져 있는 복잡한 변수들을 제대로 이해를 하고 분석을 해야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.
그래서 오늘 토판사에서는 스포츠 농구 스탯을 기반으로 한 분석 방법을 소개해 보려고 하는데요.
득점 효율이란
먼저 득점 효율입니다.
이는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단순한 필드골 성공률과는 차원이 다른 지표인데요.
이 스탯은 2점슛과 3점슛의 가치를 모두 반영을 해서 팀과 선수의 실제 공격 능력을 평가한다는 점이 있습니다.
특히, eFG%를 잘 활용하는 팀은 공격적인 유동성을 극대화 시키며, 경기의 흐름을 완벽하게 지배할 수 있는데요.
그렇기 때문에 예측 모델에서도 eFG%는 팀의 전반적인 득점 능력을 가늠할 수 있는 핵심 지표가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.
리바운드란
다음으로 리바운드입니다.
이는 공격과 수비에서 모두 큰 영향을 미치는 스탯인데요.
공격 리바운드는 팀에게 추가 득점 기회를 그리고 수비 리바운드는 상대의 득점 기회를 막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그래서 리바운드 데이터를 분석할 때는 선수들의 위치 선정 및 순간적인 반응 속도를 고려해서 경기 중 적절한 포지셔닝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.
턴오버란
마지막으로 턴오버 입니다.
이는 농구 경기에서 제일 치명적인 실수 중 하나로, 공격권을 상대에게 고스란히 넘겨 주는 상황을 의미하고 있는데요.
턴오버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상대방에게 더 많은 득점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으로 턴오버 빈도와 유형을 분석해서 특정한 상황에서 실수를 줄이기 위한 전략을 세워 볼 수 있습니다.
Comments